본문 바로가기
기평연 자료실

에이치엘비 급락, 어떤회사이고 연혁은?

by 객원ㄱI자 2021. 2. 16.

로고

에이치엘비가 개발 중인 항암 신약 후보물질 '리보세라닙'의 임상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해 허위 공시한 게 아닌지를 두고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실이 알려지면서 에이치엘비 주가는 27% 급락했다.

진양곤 회장은 이날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에서 " 허위 공시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이 조사했고,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심의위원회를 거쳐 증권선물위원회를 앞둔 상황인 건 맞다"라면서도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제가 된 건 에이치엘비가 2019년 공개한 리보세라닙의 글로벌 임상 3상 시험 결과다.

 

그해 6월 27일 에이치엘비는 리보세라닙이 글로벌 임상 3상 시험에서 1차 평가지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진 회장은 이날 영상에서도 "당시 1차 지표인 OS(전체 생존기간)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해 신약 허가 신청이 지연되거나 어려워질 수 있다고 발표했다"며 "이후 최종 데이터를 집계해보니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했을 뿐 결과가 탁월해 신약 허가 신청이 가능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리보세라닙의 임상시험 결과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는 일각의 지적과 관련해선, 신약 허가 신청(NDA) 전에 진행한 사전미팅(Pre-NDA meeting)에서 나온 얘기일 뿐이라고 그는 일축했다.


진 회장은 "FDA와의 사전미팅 회의록에 '실패'(fail)라는 단어가 있는 건 맞다. 1차 유효성 지표에 도달하지 못했으니 신약 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게 적절치 않다는 내용"이라면서도 "사전 미팅은 신약 허가를 결정하는 자리가 아니고, 저희와 생각도 다르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여기서 말하는 '페일'(fail)은 제가 이미 2019년 6월에 밝힌 내용이고 FDA에서 NDA를 위해 자료를 보완하라는 조언도 받았다"며 "다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NDA를 위한 보완 서류를 다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내용을 금융당국에 소명 중"이며 "(신약)개발을 하고 상업화를 진행 중인 기업에 대해 (외부에서) 결론이 나는 것에 대해 참담한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진 회장이 이날 입장 발표에 나선 데에는 에이치엘비가 허위공시 혐의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에이치엘비는 보도가 나오자 "금융당국의 요청을 받은 후 이에 대해 소명 중인 상황으로 확정되지 않은 사실이 섣불리 기사화돼 시장과 투자자의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에이치엘비는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았다는 소식에 장 중 급락했고, 오후에 진 회장의 해명에도 낙폭을 회복하지 못했다.

 

이날 에이치엘비는 전날보다 27.24%(2만4천900원) 내린 6만 6천500원에 마감했다.

 

HLB는 어떤 회사?

대한민국의 기업. 에이치엘비(주)(HLB Co., Ltd.)와 Elevar(LSK Biopharma)는 다양한 신약개발 및 임상경험을 보유한 글로벌 의약품 전문회사이다.

 

HLB 복합소재사업부는 LifeBoat(선박 구명정), 특수선박, GRP 파이프 및 조선기자재를 생산하는 사업부이다.

 

HLB 연혁
1985년: 국제스텐레스벨브공업㈜ 설립.
1990년: 국제정공(주)로 상호변경.
1994년: ISO 9001 인증서 취득 (94-292, Intertek).
1997년: 일본 NKK 품질 인증서 취득(일본 주식 장외 법인 등록).
2007년: 미국 현지법인(Lifecord International USA, Inc) / 설립 사명 변경(국제정공(주)→라이프코드 인터내셔널(주).
2008년: 사명 변경(라이프코드 인터내셔널㈜ → ㈜이노 GDN 사명 변경).
2009년: 일본 NKK 품질 인증서 취득(일본 주식 장외 법인 등록).
2010년: ㈜이노 GDN → 에이치엘비㈜ 사명 변경.
2011년: 해외건설업 면허 취득.
2012년: 2천만 불 수출의 탑 수상.
2013년: 자회사 현대라이프보트(주)와 합병.
2014년: 에이치엘비㈜ 전기계장 사업부 분할.
2015년: 에이치엘비 생명과학 인수(구. 에너지 설루션) / LSKB 자회사 편입.
2018년: (주)화진메디칼 인수 / 허드 사업부, 에이치엘비 오토텍(주)으로 법인 분리.
2020년: 진양곤 회장은 유상 증자한 자금으로 옵티머스 펀드 사기를 당하고, 폴첸 박사의 권리 양수, 리보세라닙 NDA 신청 등을 미루며 주주들의 원성을 사게 됨. 후에 9월 경 폴첸 박사의 권리 양수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반응형

댓글